3rd Room_정보

단열재의 종류1편 - 압출법, 비드법, 경질단열재

까느 2021. 1. 26. 19:02
반응형

 

 

 

단열재의 종류는 다양하다. 만약 단열공사를 예정이라면 종류가 너무 많아서 무슨 단열재를 사용해야 할지, 어떻게 시공해야 할지, 업체에서 제대로 시공하는지, 시공 아무 효과가 없는지 두려울 것이다. 단열공사는 기능성 공사 방수 공사와 함께 가장 중요한 공사로 손꼽힌다. 단열공사는 기후와 맞는 열전도율 값을 갖는 단열재로 올바른 시공을 해야 기대효과를 있다. 또한 잘못된 단열시공은 결로로 이어질 있고, 결로는 곰팡이로 파생된다. 우리는 이런 결로를 없애기 위해 추운 겨울날에도 강제적으로 환기를 하는 여러 불편함을 느낄 있기 때문에 단열 시공 올바른 단열재를 시공하는지, 올바른 시공을 하는지 알아야 제대로 단열 시공을 있다

 

1. 비드법 보온판 1 (EPS, Extended Polystyrene Sheet)

비드법 단열재는 구슬 모양의 원료를 미리 가열하여 1 발포시키고 이것을 적당기간 숙성시킨 판모양 또는 모양의 금형에 채우고 다시 가열하여 2 발포를 통해 융창, 성형하여 제품을 만든다. 1~4호로 나누어지며, 숫자가 적어질수록 구슬의 입자가 적어져 밀도가 높고 성능이 우수하다. 비드법 보온판은 제조 최소 7 이상의 숙성기간을 두어야 하는데, 일정기간의 숙성을 거치지 않고 바로 사용하는 경우 배부름 현상이 발생하기도 한다

 

장점 : 현장에서 절단 가공이 쉬우며 시공방법에 따른 단열성능의 오차가 적다

 

단점 : 열에 취약하고 화재시 유독가스를 발생하므로 내단열재로 사용을 피해야 한다.

 

시공시 주의사항 : 수분 흡수율이 2~4%대로 높으며 수분이 흡수될 경우에는 단열성능이 급격하게 떨어지게 때문에 물과 직접 접촉되는 시공 방법은 피해야 한다. 그러나 미네랄울보다 함수율이 적으므로 고온다습, 호수 주변, 겨울철 일교차가 지역에서도 사용 가능하다. 접착 모르타르 사용 단열재의 40% 이상 사방으로 돌아가며 접착제를 붙이고 군데 첨가하여 공기층을 없애는 것이 중요하다.

 

 

2. 비드법 보온판 2

1종과 제조방법이 유사하나 그라파이트를 첨가하여 축열능력 단열 성능을 높인 제품이다. 흑연 함침 공법에 의한 재료를 사용해 복사에 의한 열에너지의 투과를 막아주는 기능을 한다. 기존 단열재보다 15~20% 얇은 두께로 시공이 가능하고 화석연료 사용을 50%가량 줄여 준다. 네오플, 에너포르, 제로플 등의 이름을 사용하는데 이름은 특정회사의 상호명이다.

 

장점 : 높은 단열 성능으로 인해 공간적, 경제적이다. 독립된 미세한 기포구조로 이루어져 습기, 곰팡이 등으로부터 영향을 받지 않는 웰빙 제품이다. 시간이 지날수록 단열 현상이 떨어지는 경시현상이 없다.

 

단점 : 1종과 마찬가지로 숙성기간이 필요하다. 가연성으로 열에 취약하니 주의해야 한다. 1종을 개선시킨 제품이지만 1종의 단점을 그대로 가지고 있어 주의해야 한다.

 

1 종과 2종은 색상으로 구분이 가능하다. 2종은 첨가제가 들어가므로 검은색을 뛰고 1종은 흰색 일반 스티로폼이라생각하면 된다. (사진출저 : 네이버 블로그 : 비티홀딩스)

 

 

3. 압출법 단열재(XPS,아이소 핑크)

압출법의 일반적인 제조방법은 구슬 모양의 원료를 가열, 용융하고 연속적으로 압출, 발포시켜서 제품을 만든다. 우리가 흔히 있는 아이소핑크가 압출법 단열재이며동일한 밀도의 비드법 보다 단열 성능이 높으므로 벽체 두께를 줄이거나 동일한 두께로 단열효과를 높이고자 외벽 단열에 사용할 있다. 통상적으로 수분 흡수율이 거의 없기 때문에 직접 물에 닿는 부위에 적용하여도 단열 성능을 보장받을 있으므로 지하층 외벽에 적용이 가능하다. 비드법 단열재와 혼동되는 것을 피하기 위해 분홍색 색상이 주로 사용되며, 경제성을 제외한 모든 성능은 비드법 단열재보다 우수 편이다.

 

장점 : 시공이 간단하며, 높은 단열성과 내부식성, 내수성을 가지고 있어 전천후로 사용이 가능하다. 불꽃을 제거하면 자기 스스로 소화되는 성질을 가지고 있으나 불연재료는 아니므로 보관 또는 사용 시에 고온에 주의해야 한다.

 

단점 : 비드법 단열재보다 표면이 매끄러워 미장 마감을 적용하기 어렵다. 시간이 지날수록 단열성능이 떨어지는 경시현상이 발생한다.

 

시공시주의사항 : 미장 마감이 어려워 벽체에 시공하는 경우에는 건식 공법과 같은 적절한 마감 방식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기초나 지하층의 외벽에 사용할 경우에는 1 이상의 규격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4. 경질 단열재 (경질폴리우레탄보드)

폴리우레탄 폼은 폴이올(Polyol) 이소시아네이트(Isocyanate) 주재료로 하여 발포제, 촉매제, 안전제, 난연재 등을 혼합시켜 만든 발포 생성물로 주로 고성능 단열재로 사용되며 특히 보냉용 단열재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경질 폴리우레탄 보드는 열전도율 0.023 W/k 고효율 단열재로 단열재 두께를 대폭 감소시킨다. 열전도율을 기준으로 시공하는 경우 "건축물의 에너지 절약 설계기준" 제시된 ''등급 단열재 두께에 비하여 30~45% 얇은 두께로 시공할 있어서 여러모로 효율적인 제품이다.

 

장점 : 가장 고성능의 단열재로 벽의 두께를 줄일 있다. 준불연재 수준의 건축용 고분자 재질로 다른 단열재에 비해 난연성이 가장 뛰어나다. 뛰어난 차음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외부에서 발생한 소음을 차단하는데 효과적이다.

 

단점 : 현장 시공 깔끔한 절단을 위해서 톱을 사용해야 하므로 다른 단열재에 비하면 절단이 비교적 어렵다. 원료비 자체가 비싸 다른 단열재보다 높은 가격을 형성하고 있다.

 

 

 

 

 

 

 

단열재의 다른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단열재 시공 선택 가이드 ( 단열이 필요한 이유 , 단열의 성능 기준, 단열재 등급)

단열이 왜 필요할까? 단열이란 물체와 물체 사이에 서로 간 열이 통하지 않도록 막거나 열의 이동을 차단하여 건물 내부의 냉방에너지 또는 난방에너지가 외부로 나가지 않도록 열손실을 방지

kannelab.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