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rd Room_정보

건축 설계 사무소에서는 무슨 일을 하나요??

까느 2021. 1. 1. 16:36
반응형

 

건축설계사무실 어디로 취업하나요??

 

건축설계사무실은 크게 대형설계사무소, 실시설계사무소, 현상설계사무소, 아뜰리에(소규모설계사무소) 4가지로 구분될 있습니다. 먼저 대형설계사무소 가장 장점은 연봉입니다. 평균 4000 원의 연봉으로 설계 사무직 연봉이 높은 편이며 덩치를 가지기 때문에 좋은 복지를 보여주는 회사도 있습니다. 대형설계사무실은 설계업무에 대해서 종합적으로 모든 직무를 체험할 있습니다. 실시설계, 현상설계, 감리업무, 인허가 모든 업무와 흐름을 있고 안정적이기 때문에 전반적인 설계업무와 체계적인 시스템을 배우고 싶다면 대형설계사무소를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실시설계사무소 건축현장에서 사용할 있는 도면을 전문적으로 그리는 사무소를 말합니다. 구체적인 도면을 그리고 현장에서 만약 도면이 틀리거나 간섭되어 수정이 필요할 도면을 수정하는 업무 등을 하시는 것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보통 전기, 설비, 구조 사무소와 같이 협업을 통해 도면을 만들고 마감 도면도 디테일하게 그려내기 때문에 처음 실시설계사무소를 간다면 공사 간섭되는 구간과 마감까지의 도면을 그려보기 때문에 도움이 있습니다. 신입 평균 연봉은 규모에 따라 2000~3500 정도 선입니다.

 

현상설계사무소 공모전과 같은 기획설계단계를 전문으로 하는 설계사무소를 말합니다. 국내 공모전부터 시작하여 해외 공모전까지 다양하게 나가며, 보통 학과시절에 했었던 이상적인 설계를 많이 보여줍니다. 때문에 조금 자유로운 설계를 있어 본인의 아이덴티티가 강한 사람이라면 좋은 선택지가 있습니다. 하지만 현상설계를 전문으로 하는 회사는 수입이 불안전하기 때문에 금전적에서 오는 스트레스는 무시할 없습니다

 

아뜰리에(소규모설계사무소) 보통 1~4 정도로 아주 작은 소규모로 이루어진 설계사무소를 말합니다. 신입부터 A부터 Z까지 모든 업무를 해야 하기 때문에 빠르게 모든 일을 습득할 있습니다. 대형 설계사무소와 다르게 실시설계, 현상설계, 감리업무, 인허가 모든 업무를 동시에 수행해야 하는 환경이 많으며 업무의 강도가 높은 편입니다. 좋은 건축사를 만난다면 폭풍성장을 하여 빠르게 독립할 있는 사람이 있는 반면 반대의 경우도 있을 있기 때문에 아뜰리에 선택은 신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소장의 역량의 따라 매달 불안에 빠질 있지만 설계의 모든 것을 빠르게 참여할 있기 때문에 열정이 넘치는 사람에게는 좋은 경험이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대한건축사협회

 

www.kira.or.kr

 

 

건축설계사무소의 업무강도는 어떠한가요??

업무강도는 회사마다 다르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말하기는 어렵지만 평균적인 업무강도는 약하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작은 규모든 규모든 건축은 모든 업무가 프로젝트이기 때문에 일이 시작되면 데드라인이 있어 기한을 맞추기 위해 수많은 수정과 반복적인 작업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적지 않습니다. 하지만 프로젝트가 없는 날에는 보통의 직장인처럼 칼퇴가 가능하다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건축설계사무소의 업무환경도 많이 바뀌고 있고 야근에 따른 수당도 챙겨주려고 하는 회사도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지옥 같은 업무강도를 돈으로 보상받는 회사도 종종 찾아볼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 건축 환경상 프로젝트의 기한이 짧고 건축설계에 대한 인식이 해외보다 낮아 금액적인 부분은 여전히 해소되지 않는 부분이며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사람들의 인식 전환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사람이 건축사가 되기 위해서는 많은 돈과 많은 시간이 필요한데 현실적으로 보상은 다른 직업군에 비해 작은 편에 속하여 건축 환경의 악순환이 되고 있지 않나 생각도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