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창호의 기능과성능

까느 2020. 12. 31. 12:33
반응형

**알쓸신건에대한 이야기는 건축재료 잡지인 매거진 감에서 발췌하였습니다.

 

창호의 기능

막힌 벽과 대조를 이루는 투명한 창문은 건물 외관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과거에는 벽체가 외관의 형태와 질감을 주로 결정했지만, 근대건축 이후 유리와 창호 기술이 발전하면서 창호는 외벽과 대등할 정도로 외관의 개성을 표현하는 기법으로 가장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창호는 크게 창과 문으로 구분된다. 일반적으로 창은 사람이 출입하지 않는 창호를 지칭하여 조망, 자연채광, 자연환기를 목적으로 설치된다. 설치 위치에 따라 외부 공기와 접하는 외벽창, 실내 칸막이벽에 설치하는 실내 창으로 나뉜다. 둘은 기능상으로 차이가 있다. 건물 외벽에 설치하는 창으로 실내에 균일한 환경을 만들어지기 위해 단열성, 기밀성 중요한 기능들을 많이 발전해왔다. 외벽 창의 기본 기능은 조망, 자연채광, 환기, 개폐다. 조망은 외부의 전망을 감상하고 자연채광은 실내의 밝기와 에너지를 조절한다. 환기는 실내의 오염된 공기를 방출하고 신선한 공기를 유입한다. 개폐는 필요에 따라 개방을 조정하는 기능으로 환기나 점검, 비상 탈출용이 있다.

 

 

 

창호의 성능

창호는 다양한 성능을 가지고있고, 형태와 종류에 따라 성능은 크게 달라지기도 한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단열, 기밀, 수밀, 차음, 구조 이 5가지 성능은 갖추어야 한다.

 

1. 단열성

창호의 성능을 결정하는 요소로 단열성이 있다. 내외부의 열을 차단하는 성능으로 건물이 들어서는 지역의 기후에 적합한 에너지 절약 계획에 따라 적정한 단열성능을 검토해야 한다. 특히 유리와 창호의 단열성을 확인해야 하는데, 값은 열관류율로 표시한다. 유리는 기본적으로 복층유리이며 창틀은 두껍고 단면이 여러 개의 결실로 나눠진 것이 단열성이 좋다.

2. 기밀성

기밀성은 압력 차가 발생하는 조건에서 공기의 흐름을 억제하는 성능 말한다. 실내외의 온도 차나 풍압에 의해 내외부의 압력이 생기면 창문면과 창틀, 창틀과 창문틀의 틈새로 공기가 빠져나가게 된다. 이로 인해 외부의 더운 열이 들어오거나 내부의 따뜻한 열이 나간다. 창은 같은 현상을 억제해 실내 환경을 쾌적하게 유지하도록 하기 때문에 기밀성이 이토록 중요하다. 기밀성은 대류와 전도로 인한 에너지 손실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우리에게 익숙한 미서기 창보다는 여닫이 창호가 기밀성이 우수하다.

3. 수밀성

수밀성은 기본적으로 외부로부터 실내에 물이 들어오는 것을 차단하는 성능으로 폭풍우 같은 악천후에도 견디며 물의 침투를 차단하는 성능 말한다. 수밀성이 떨어지면 비가 스며들거나 결로로 인한 곰팡이가 생길 있기 때문에 창호에 배수로(물구멍) 별도로 두고, 외부로 물을 배출해야 한다.

4. 차음성

외부의 소음이 실내로 들어오거나 반대로 실내의 소음이 외부로 새어나가지 않도록 막는 성능이다. 이는 대부분 기밀성에 영향을 받는데, 창틀이 두껍고 유리가 복층 이상이라면 방음에 우수하다.

 

이외에도 오래 견딜 있는 내구성이나, 화재 확산 방지를 위하여 방화 성능을 갖추는 창호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창호의 다른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창호의 역사

**알쓸신건에대한 이야기는 건축재료 잡지인 매거진 감에서 발췌하였습니다. 창호의 정의 창호는 건축물의 바닥, 벽, 지붕에 설치하는 개구부를 통칭하는 말로 창(窓,, window)과 호(戶, door)의 복

kannelab.tistory.com

 

728x90
반응형